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

축구 구단은 왜 상장할까? & FIFA가 돈 버는 방법

by 습관의기록 2020. 8. 23.

 

축구 경기 좋아하시나요? 프리미어리그 경기 자주 보시나요?

어떤 팀을 응원하시나요?

맥주 한 캔을 마시며 재미있는 경기를 보는 밤은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몇억씩 하는 선수들의 주급,

몇백억씩 하는 선수들의 이적료를 보고 이 산업의 규모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하지만 축구 구단이 상장될 수 있다고는 생각해본 적은 없었는데요,

 

한 예로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도 돈 많기로 유명한 구단이 하나 있죠, 

 

나, 맹..맨유! 

 

2012년 뉴욕 주식 시장에 상장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는 1991년 6월 런던 증시(LSE)에 상장했습니다. 그 후 2005년 미국인 사업가인 말콤 글레이저가 이끄는 글레이저 가문이 주식을 모두 사다들이며 런던 증시에서 상장폐지를 한 후, 뉴욕증시에 상장하게 된 것입니다. 

2012년 주당 14불로 상장하였는데.. 2020년 8월 21일 14.87불 ㅠㅠ

2018년 11월부터 주가가 많이 폭락했고, 코로나 19 여파로 2020년 초에 한 번 더 폭락하긴 했지만, 처음 런던 증시에 상장했을 때와 비교하면 덩치가 어마어마하게 커진 게 사실이죠. 

 

그렇다면 왜 축구 구단이 상장을 할까요? 3가지의 큰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 조달된 자금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거나 경기장이나 다른 인프라에 재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 맨유가 IPO 공개 후 벌어들인 수입의 절반 정도를 빚 갚는데 썼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랫동안 쌓인 빚을 조달된 자금을 통해 갚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경영과 투자에 투명성을 높이고 부패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특히 발리 유나이티드가 상장을 하며 이 목적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네요. 

 

발리유나이티드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국제 축구 연맹 FIFA는 구단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선수가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돈을 벌 까요?

2015년-2018년을 기준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총수익의 48%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TV 중계권료입니다. 이를 통해 28억 유로를 벌어들였다고 합니다. 그다음은 공식 후원 대가로 27%에 해당하는 15억 유로를 벌어들였고요,

경기장 입장료가 수익의 11%, 나머지가 라이센스 권한 주고 기타 등등이라고 하네요... 

와우! 진짜 알짜배기로 돈 버는 FIFA입니다..

내가 피파거덩...

 

2020년은 예기치 못한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경기가 연기되고, 취소되거나 무관중 경기가 열리는 듯 이전에 없던 새로운 변화가 많이 있었습니다. 

축구는 계속 사랑받겠지만, 막대한 '돈'이 얽혀있는 이 스포츠는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변화가 될까요?

EA Sport와 FIFA가 파트너십을 맺어 2004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FIFA e월드컵도 조금씩 커지지 않을까 예상하며 이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방식은 변화하겠지만요!

 

참고로 프리미어리그 2020/21 스케쥴이 나왔네요! 

 


참고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www.visualcapitalist.com/football-fever-investing-in-the-beautiful-game/

 

Football Fever: Investing in the Beautiful Game

Football’s global appeal has boosted the game into a billion-dollar industry. How can fans and investors cash in on their favorite clubs?

www.visualcapitalist.com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