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아카이브🐿

[스크랩][플라스틱 지구②] 인류 위협하는 '마이크로비즈'

[기사][스크랩][플라스틱 지구②] 인류 위협하는 '마이크로비즈' 

플라스틱 지구② 인류 위협하는 '마이크로비즈' 
2018.08.08 노진섭 의학전문 기자

https://news.v.daum.net/v/20180808170004682?f=m

 

[플라스틱 지구②] 인류 위협하는 '마이크로비즈'

[편집자 주] 지구에서 가장 깊은 곳, 수심 1만898m에서 발견한 것은 뜬금없게도 비닐봉지입니다. 인간의 손을 타지 않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무인도는 30년 후 세계 최대 쓰레기장이 됩니다.

news.v.daum.net


[내용 요약  *괄호 안은 내 생각] 

1. 1분마다 트럭 1대 분량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흘러들어간다.
2. 세계 바다에 떠도는 플라스틱은 약 5조개에 이른다.   (2년이 흐른 지금은 더 심하겠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겠지.) 
3. 해류가 순환하는 곳에는 플라스틱 쓰레기 섬이 생기는데, 태평양에는 남한 면적의 15배 크기인 "쓰레기 섬"이 있다. 
4. 플라스틱 자연분해에는 약 500년이 걸릴 것으로 학자들은 추산한다. (플라스틱이 세상에 나온건 약 100년 남짓)
5. 바닷새 10마리 중 9마리, 바다거북 3마리 중 1마리, 고래와 돌고래의 50%는 플라스틱을 먹는 것으로 집계. (사람들도 알게 모르게 몸 속에 축적하는 플라스틱의 양이 엄청나지 않을까?) 
6. 미국 일간지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2008년 미국 서부 연안에서 잡힌 물고기 중 35%의 뱃속에서 플라스틱 조각이 검출됐다. 조사를 진행한 알갈리타 해양연구재단 연구팀은 “검출된 플라스틱은 평균적으로 마리당 2개였지만, 물고기 한 마리에서 83개의 플라스틱 조각이 나온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그래서 물고기를 많이 먹는 것도 위험하다고 하는게 이해가 된다.)
7. 인공 위성이 해양 쓰레기를 촬영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바다로 흘러들어간 플라스틱이 해류와 바람을 타고 이동하며 마모되고 태양열에 잘게 부서져 1cm 이하의 작은 쓰레기로 변하기 때문이다. 

8.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4가지 분류

소형 플라스틱 0.05~0.5cm
중형 플라스틱 0.5~5cm
대형 플라스틱 5~50cm
초대형 플라스틱 50cm  이상

▷ 대형 / 초대형 플라스틱은 오히려 제거하기 수월하지만, 소형 플라스틱은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제거가 어렵다. 

9. 미세 플라스틱 & 마이크로비즈 Microbeads  : 지름 5mm 이하의 플라스틱

1차 미세 플라스틱 처음부터 인위적으로 작게 만들어진 플라스틱 입자 치약, 각질 제거용 세안제 등 주로 물로 씻어내는 제품의 세정 기능을 높이기 위해 첨가된 것. 
2차 미세 플라스틱 시간이 지나며 마모되고 깨져서 작아진 플라스틱 입자  

- 1차 미세 플라스틱 : 한 제품에 많게는 280만개의 마이크로비즈 입자가 들어있으며, 하수도처리시설에서 보통 걸러지지 않고 강, 하천, 바다로 유입된다. 단 한번만 사용해도 약 10만개의 마이크로 비즈가 하수도로 씻겨 내려간다. 

(나도 그럴 때가 있었다. 미세 입자가 포함된 각질 제거용 폼 클렌징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던.. 몇 년을 아무 생각없이 사용했었다. 이 기사를 보기 몇년 전, 한 기사를 통해 이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 
내가 쓰는 화장품, 세정제 안에 포함된 작은 알갱이들, 각질 제거에 탁월하다고 광고하는 그 알갱이들은 사실 나중에 물에 녹아 없어지는 물질이 아니라 미세한 "플라스틱"이라는 것을. 당시 그 개념이 굉장히 충격적이었다. 내 얼굴에 플라스틱을 문지른다는 사실도 충격이었고, 그것들이 하수처리장에서 거르기가 어렵다는 사실, 그래서 결국 바다고 들어가고 해양생물들이 먹게 된다는 것이 내용이었다. 그 다음부터 나는 절대 각질 제거용을 비롯한 어떤 화장품도 알갱이가 들어있는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던 때도 있었는데 막상 그런 제품을 쓰지 않아도 각질이 심각하게 늘어나지 않았다. 갑자기 끊었을 때, 각질이 많이 생겼지만 피부는 금방 적응을 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 UN 환경집행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화장품에 사용된 마이크로비즈가 매년 최대 8627톤씩 유럽 주변 바다로 유입된다. 

10. 자 여기서 문제는, 미세 플라스틱이 해양 먹이사슬을 통해 다양한 개체로 전이되고 축적될 수 있다는 점. 
동물성 플랑크톤, 작은 물고기들이 마이크로비즈를 먹이로 착각해 섭취하고 이들은 상위포식자로 이동. 

11. 2016년, 그린피스가 관련 논문을 검토한 종합 보고서를 살펴보면,
홍합, 굴, 게, 숭어, 대서양 참다랑어, 날개다랑어, 바닷가재 등 170여 종의 해산물에서 마이크로비즈가 검출.

12. 참고 이미지 

각종 제품이 자연 분해되는 데 걸리는 시간. 플라스틱병, 일회용 기저귀, 낚싯줄 등 플라스틱 제품이 자연 분해되는데 500년 이상 걸린다. (Nofir, 노르웨이 해양쓰레기 전문업체)
그림으로 보는 마이크로비즈 (그린피스)
생선에서 발견된 마이크로비즈 (그린피스)